시사

SWOT분석

유테레사 2020. 10. 16. 23:24

Ⅰ.SWOT분석

 

기업의 전략기획자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경영 분석기법이다.

기업내부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외부환경에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경영기법 혹은 경영분석도구를 말합니다.

 

즉, 어떤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없애거나 줄이고,

기회는 적극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거나 회피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되다.

 

여기서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냅니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 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SWOT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해당기업에게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SWOT 매트릭스 활용 전략으로는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은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은 약점을 극복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거나 없애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이 SWOT 분석기법은 기업에 국한하지 않고 개인이 특정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SWOT 매트릭스를 통하여 이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내적요소

외적요소

강점(S)

약점(W)

기회(O)

SO 전략

WO 전략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강 점을 활용하는 전략을 5~10개정 도 작성한다.

약점을 극복하면서 기회를 살 리는 전략을 5~10개정도 작성 한다.

위협(T)

ST 전략

WT 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을 5~10개정도 작성한다.

약점을 최소화하고 위협을 회피하는 전략을 5~10개정도 작성한다.

[예제]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 take out 커피 전문점 시장의 선도 기업

- 커피의 Quality

(커피의 재발견으로 고급화)

- 종업원 중심의 기업문화 지향

- 브랜드 이미지 창조

- 오감 마케팅

 

- 일회용품 사용

- 과도한 미국풍에 대한 반감

- 혼잡한 매장

- 다름 업체와의 경쟁

- 높은 가격

- 직영 매장 체제로 인한 높은 관리비용

 
         
 

Opportunity

 

Threaten

 
 

- Specalty Coffee 시장의 확대

- 소비자들의 의식전환

- 신세대 문화와의 결합

- 해외 경험자들의 증가

- 바쁜 일상 속 휴식 공간 제공

- 세계 경기 침체를 비용 절감의 기회로

- 다른 회사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 커피전문점간의 경쟁심화

- 불안정적인 원두 가격

- 외국 커피 전문점이라는 거부감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en

[출처] SWOT분석|작성자 드림 그리고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