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아프리카의 역사와 문화
4. 새로운 국가건설과 세계화
1) 아프리카 독립과 제 3의 길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아프리카 국가들은 유럽의 식민지배에서 벗어나 독립을 맞이했다. 1956년 1월 1일 수단의 독립을 시작으로 1994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백인지배로부터 해방되면서 아프리카 대륙 국가들은 모두 독립을 맞이하였다. 아프리카 국가들의 독립시기가 적게는 1~2년에서, 길게는 30년 넘게 차이 나는 것은 식민통치 형태에서 유래한다. 전반적으로 프랑스령 식민지의 독립이 빨리 일어났고 이어 영국령, 그리고 벨기엘령, 포르투갈령의 독립이 이어졌다. 프랑스는 동화정책을 통해 아프리카인들을 직접 통치하면서 1958년 ‘프랑스-아프리카 공동체’를 통한 아프리카국가들의 제도적인 편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독립국 지위가 아닌 자치권 지위를 얻는 국가들의 독립요구로 ‘프랑스-아프리카 공동체’는 2년 만에 막을 내리고 공동체에 합류한 국가들은 독립했다. 영국령 식민지의 독립에는 많은 어려움과 희생이 수반되었다. 1963년 12월 독립한 케냐와 1980년에 독립한 짐바브웨에서는 식민정부가 아니라 백인 정착민들이 아프리카인들의 독립을 지연시켰다. 같은 맥락은 아니지만 1994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가장 마지막으로 백인지배로부터 해방되었다.
독립한 대부분 아프리카 국가들은 경제적으로 낙후되어 있을 뿐 아니라, 정치ㆍ사회적으로 다양했으며 극도로 분열되어 있다. 식민세력에 대항했던 유대는 독립과 함께 약해지거나 여러 파벌로 흩어졌다. 오래 방치되었던 종족문화에 입각하여 독립이후 우후죽순처럼 나타난 수 십 개에 달하는 정당과 시민단체들의 대부분들은 혈연, 지연에 얽힌 단체들로서 정치적 혼란기를 틈타 자신들을 위해 더 많은 요구를 하게 되었다. 여기에 식민통치로부터 물려받은 관료 엘리트와 종족이나 지역 연고에 관계된 사적인 추종자들이 합세했다. 아프리카 부족장에게 어느 정도 자치권을 주었던 구 영국령의 독립국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더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었다.
독립국가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국민의 정치ㆍ사회적 통합이었다. 특히 이 문제는 식민 정부에 호의적이었던 지도자 권력의 정통성 문제뿐만 아니라 향후 권력유지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경제부문은 정치보다 더 어려워 보였다. 인구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농경자원을 이용한 근대화의 현실성을 확신하는 지도자는 거의 없었다.
정치적으로 아프리카의 가장 일반적인 발전전략에는 보다 단합되면서도 강한 정책을 추구할 수 있는 여건이 필요했다. 단일정당제, 군사체제, 사회주의정권 등 다양한 방법들이 실험되었으며 대부분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1960대 중반 이후 단일정당제는 마치 아프리카 국가의 정치 발전 모델처럼 선택되었다. 식민지배 하에서 있었던 여러 가지 민주적 요소는 이미 평등을 기초로 하고 있는 아프리카 전통사회에 부합되지 않으며, 아프리카 사회에서 는개인의 이익과 공동사회의 이익이 일치하기 때문에 계급적 차이를 나타내는 노동당, 보수당, 사회당 등의 존재가 불필요하다는 것이 명분이었다. 1965년 이후 아프리카 국가의 약 80%가 단일정당제를 채택하였으며 루안다, 부룬디, 앙골라, 에티오피아에서처럼 아예 정당이 없는 경우도 있다. 국민은 자유로이 자신이 활동할 단체를 선택할 권한을 갖지 못했으며 국민이 정부로 접근할 수 있는 수단도 단순하게 획일화되었기 때문에 국가의 광범위한 정치적 통제가 가능해졌다.
아프리카 사회주의는 아프리카 전통문화의 특징인 공동체를 발전전략으로 이용했다. 2차 대전 이후 본격적으로 아프리카에 들어온 사회주의는 전통 마르크스 사회주의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유럽의 식민정부와의 정치투쟁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는 독립이후에도 마찬가지였다. 마르크스가 말하는 계급투쟁을 통한 사회주의 국가건설은 산업화를 거치지 않은 아프리카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것이었다. 도시와 농촌간의 빈부격차에도 불구하고 계급투쟁에 참여할 수 있는 임금노동자는 극소수였다. 결국 일부 지도자들이 마르크스 사회주의와 아프리카의 문화적 특징을 접목시켜 ‘아프리카 사회주의’(African Socialism)를 만들어 내었다. 따라서 아프리카 사회주의는 사회 운동의 표현이라기보다는 정권의 합법화(쿠데타를 일으킨 국가들이 대부분 사회주의를 채택함) 혹은 정치권력의 강화를 위한 것이었다. 1990년대에 민주화가 실시되기까지 콩고, 베냉, 에티오피아, 앙골라, 가나 등 약 14개국이 사회주의를 국가발전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했다.
군사체제는 무엇보다도 민간정부의 실책에서 비롯했다. 1960년도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군 쿠데타는 아프리카 전역에 확산되어 53개국 중 절반 이상의 국가에 영향을 주었다. 군은 국가의 안보를 담당하기 때문에 신생독립국가에서 가장 먼저 조직화되고 근대화되었지만 정적(政敵)과 국민에 대한 통치 집단의 억압의 도구가 되었을 뿐 아니라 나중에는 정부에게도 위협적인 집단이 되었다. 군대는 종족간의 갈등으로부터 자유롭고, 상명하복의 위계질서와 무기를 독점하고 있기때문에 가장 조직적이며 단숨에 정부를 전복시킬 수 있었다. 이런 점에서 국가를 ‘지키는 자를 지킬 수 있는 자’는 정치엘리트들 뿐이었다. 하지만 정치엘리트들은 국민의 신망을 얻지 못했으며 군부의 눈치를 보거나 아니면 군을 완전히 통제해야만 했다. 그러나 결국 ‘지키는 자를 지킬 수 있는 것’은 군 자체였다. 아프리카 최초의 쿠데타는 1952년 이집트의 나세르 대령에 의해서 시작되어 현재까지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약 73번의 군 쿠데타가 일어났다. 가장 흔한 군부 개입의 명분은 정부의 타락과 무능력에 불만을 가진 군의 청교도정신이라고 하는 애국심이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수천 년 동안 아프리카인들이 살아왔던 곳이지만 백인의 인종차별정책으로 아프리카 역사에서 제외되었다. 2차 대전 이후 대부분의 식민지 지역에서 제한적이지만 정치적 자유가 보장되고 있을 때, 1948년 아프리카너계 말란(D.F. Malan)은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을 만들어 노골적인 인종분리정책을 실시했다. 1960년 아프리카 국가들이 독립할 즈음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프리카인들에게도 정치의식이 싹트기 시작하여 아프리카에 유례없는 대규모로 조직화된 저항운동이 일어났다. 1960년 3월 요하네스버그의 샤프빌에서 있었던 시위행진에 경찰이 발포하여 67명이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운동이 본격화적으로 벌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백인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여 ANC와 PAC의 활동을 금지시키고, 넬슨 만델라를 비롯한 흑인 지도자들을 체포ㆍ감금하였다. 독립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점차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남아공의 백인정치는 아파르트헤이트를 더 강화시켰다. ‘분리발전’ 차별정책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흑인들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인이 아니라 ‘홈랜드(homelands)’의 사람으로서 외국인이 되었다. 남아공에서 더 이상 백인과 흑인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공존할 수 없게 되었다.
1985년 국제사회의 금융제재로 정치ㆍ경제적 위기에 처한 남아공의 클레르크 백인정부는 1990년 넬슨 만델라를 석방하기에 이른다. 1994년 넬슨 만델라가 남아공의 대통령으로 선출되면서 정치적인 아파르트헤이트는 종식되었다. 뿐만 아니라 3세기동안 아프리카 역사에서 제외되었던 남아공은 이제 겨우 아프리카 역사 안에 들어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때까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프리카인들은 정치, 역사,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제외되어왔다. 현재 정치적으로는 인종차별이 끝났을지는 모르지만 소수의 백인이 남아공 경제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아파르트헤이트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경제적 실험은 정치적 실험보다 성공하기가 더 어려워 보였다. 대부분 국가들은 반(反)식민주의를 주창하면서 1955년 반둥에서 시작된 비동맹운동에 가담하였다. 그러나 아프리카 경제구조는 짧게는 반세기에서 길게는 1세기동안 식민경제에 길들여져 있었다. 신생독립국가들은 경제적 자립과 독자적인 발전이 절박했지만 식민지 시대에 구축되었던 하부시설로 인해 자립적인 경제발전을 추구한다는 것은 어려워 보였다. 근본적인 경제구조의 개혁 없는 경제발전계획은 오히려 식민경제를 답습하는 꼴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적자원과 기술 그리고 원자재도 충분치 못했다. 더욱이 독립과 함께 국민통합, 정권의 안정, 정치적 화합, 반정부 세력의 통제 등과 같은 정치적인 과제와 빈부문제, 종교ㆍ종족간의 갈등, 도시인구 집중 및 실업, 교육 등의 사회적 과제들이 대두하면서 경제혁신은 2차적인 문제로 남겨졌다. 대부분 아프리카 국가들은 1차 산품 개발에 치중하면서 구식민지 종주국이 만들어 놓은 특혜무역협정이나 쌍무적인 원조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1973, 1974, 1979, 1980년 계속되는 유가 상승으로 일부 석유자원국인 나이지리아, 앙골라, 리비아, 가봉, 코트디부아르, 콩고 등은 경제적 이득을 챙길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비산유국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특히 유가 상승으로 대부분 선진국들은 필요이상의 아프리카 상품수입을 자제하고 해외원조를 줄였다. 뿐만 아니라 1차 산품의 국제가격 하락으로 아프리카 수입은 절반으로 줄어들어 무역조건이 악화되었다. 1차 산품에 대한 대체품목을 개발하지도 못했다. 권력자들은 경제가 악화될수록 국민들과 내핍경제를 공유하기보다는 경제악화로 인한 정치위기를 수습하기에 급급했다. 따라서 새로운 경제개혁을 모색하는 위험 부담을 떠안기보다는 권력 자원인 기존의 1차 산품 수출지향 정책을 고수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1982년 멕시코의 상황처럼 채무상환 불능을 선언할 수밖에 없게 되면서 또 다른 형태의 서구 자본주의 간섭에 예속되었다.
2) 21세기 세계화와 아프리카
1985년 이후 권위주의 정권은 계속되는 정치 갈등, 경제 불황, 종족과 국경분쟁 등으로 인한 국가의 불안정으로 총체적인 위기를 맞이했다. 특히 1980년대 말부터 확산되기 시작한아래로부터의 불만,세계은행과 국제금융기구로부터의 일방적인 민주화 시행 강요, 이로 인한위로부터의 불안과 함께 정치적 위기가 더욱 가중되면서 규범적이든 도구적이든 권위주의체제의 정당성을 더 이상 합리화할 수는 없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자율적인 참여의식이 여전히 부족하고, 사회적으로는 시민 의식과 조직화된 시민세력이 거의 부재하고, 경제적으로는 기술발달이 미약하고 자본 축적의 허약한 상황에서도 1989년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체제의 붕괴로 더욱 가속화된 세계화(Globalization)가 아프리카에 일방적으로 강요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들 아프리카 국가들은 정권유지와 기존의 권력을 위협하는 민주체제의 도입이라는 양자의 선택에서 심각한 딜레마에 빠졌다. 외부로부터의 압력과 국내의 각종 폭력시위 등에 시달린 정부는 개혁을 선언함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위기를 피하기 어려웠다. 1989년 6월 제16차 프랑스-아프리카 정상회담에서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이 민주화 촉구와 관련해 조건부 경제원조를 선언했을때, 아프리카 국가들에게는 더 이상 다른 선택지가 없는 것으로 보였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자신의 환경, 국민의 정치의식, 국가안보와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할 여지없이 민주화의 수순을 밟아야 했던 것이다. 냉전체제에서 서방국가들의 아프리카에 대한 ‘마지못한’ 원조는 별 다른 보완대책 없이 탈냉전이 진행되면서 급격히 줄었으며, 그나마 유지되는 원조는 ‘수혜를 받는 국가’가 ‘원조하는 국가’에 얼마만큼 이익을 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계산이 있어야 가능했다.
독립이후 제한적이나마 자유경쟁을 실시했던 보츠와나, 잠비아, 세네갈을 제외하고는 1990년을 시점으로 아프리카에서 정치적 다원주의가 시작되었다. 1990년에서 1993년 사이 사하라 사막 이남의 39개국 중에 16개국만이 정권이 교체되었고, 나머지 23개국은 민주주의로 치장한 옷을 입었을 뿐 전임자가 민주선거라는 절차를 통해서 권력을 계승하고 있다.
민주화이후 아프리카 국가들은 경제문제 이외에도 이웃국가와의 분쟁내지는 내전에 시달려야 했다. 사하라 사막 이남의 42개국 중 1/3이 이웃국가와의 전쟁이나 내전에 시달렸다. 특히 탈냉전 이후의 민주화과정은 이제까지 정치 제도권에서 억압되고 왜곡되어 왔던 종족집단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였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합법적인 방법(선거, 정당 활동, 사회운동 등)을 모색했지만 다른 일부는 정부와 맞섰다. 탈냉전이후 공권력이 약해진 틈을 타 정부에 대항할 수 있는 무기들이 불법적인 방법을 통해 속수무책으로 대항군 손에 들어갔기 때문에 아프리카 내전의 인명피해가 클 수밖에 없었고 내전의 기간도 오래갔다. 한 국가 내에서의 분쟁은 종족구성원의 소속감과 연대의식이 집단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탈냉전이후 경제적 이득이 없는 곳에 개입을 꺼리는 서구국가들의 이기심은 결국 인류사에서 지울 수 없는 오명을 남겼다.
탈냉전이후의 종족간의 갈등은 자원을 둘러싼 분쟁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다른 제 3세계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국제사회에서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쟁력은 정치ㆍ경제적 자원의 통제 방식에 달려있었다. 특히 탈냉전이후 민주화와 IMF체제로 국가가 전반적으로 위축되었기 때문에 경제적 자원은 국가권력을 유지ㆍ관리하는데 매우 중요했다. 여기에 서방 기업들이 개입하기까지 했다.
서방국가들의 아프리카 정부에 대한 원조는 정치적 이해관계 혹은 휴머니즘에 의해서가 아니었다. 오히려 그러한 원조에는 경제적 이해관계가 우선했으며, 서방국가는 국가와 국가간의 쌍무적인 원조보다는 세계은행 같은 국제기구를 통한 원조로 선회했다. 기존의 차관 이자조차도 갚을 능력이 없는 아프리카 국가들에게(2000년 현재 외채는 2,126억 달러임) 일부 부채를 탕감해주었으나 더 이상 차관을 주지 않으려는 선진국들이 늘어남에 따라 아프리카 국가들은 세계은행의 차관만 기대할 수밖에 없는 형편에 놓였다. 초기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자국 경제의 감시 및 통제, 그리고 국가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는 IMF 차관을 받지 않으려고 했다. 그러나 IMF의 구조조정은 경제에만 국한되지는 않았다. IMF는 국영화와 가격결정을 통해 시장경제를 통제하는 권위주의체제에 대한 정치적 개혁을 조건으로 국가위에 군림하여 관리 감독 및 통제하는 수단이다. 특히 IMF는 국가에 의해서 장려되고 보호받는 산업에 대한 국고지원을 비난하면서 아프리카 시장개방을 강요하고 있다. 때문에 국가로부터 혜택받거나 보호받아야 하는 일부 산업이 국가로부터 외면당하고 그에 대한 비난은 고스란히 국가가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IMF가 요구하는 구조조정은 아프리카에 필요한 교육과 보건 인프라에 소요되는 예산보다는 채무이행의 예산에 더 치중되어 있다. 따라서 빈곤, 기아, 문맹, 에이즈의 예방 및 치유에 대한 절대예산은 매우 부족하다. 이처럼 예산의 많은 부분이 채무이행 비용에 할당되어있기 때문에 아프리카 국가들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원조를 받아왔고, 현재까지 받고 있는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에게 IMF 구조조정의 경험은 자체적인 발전계획을 고무시키고 세계경제체제로의 편입을 새롭게 인식해 효율적인 정책 검토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 등에서 기여한 바도 있다.
1990년 초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제성장률은 민주화와 시장경제체제에의 순응으로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 하지만 경제문제 외에도 인구증가, 가난, 환경오염, 에이즈 등 다양한 문제들이 아프리카 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방안은 IMF 구조조정 프로그램에 들어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IMF 구조조정과 채무로 인해 국가적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은 위와 같은 당면 문제들을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아 부분적으로 겨우 해결해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2005년 말 현재 전 세계적으로 6천 5만 명가량이 에이즈에 감염되어 있으며 그 중 77%가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24개국 감염자들이다. 사망률이 높은 에이즈는 국제노동기구에 의하면 향후 20년에 걸쳐 약 2,400만 명의 노동인구와 20%의 아프리카 산업생산력을 감소시킬 것으로 추정되며, 이로인해 아프리카 경제에 식량생산 감소, 공중보건 및 교육제도의 붕괴가 나타날 수 있다.
에이즈 문제는 아프리카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가난과 인구증가 문제 등에도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아프리카는 공동체적 이익이 우선하는 사회로서 가정, 혈통을 매우 중요시해왔으며 아프리카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것도 혈통과 종족 보존ㆍ보호 능력이 탁월하였기 때문이다. 아프리카에서의 에이즈 확산은 가난으로 인한 성매매와 이주노동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혈통과 종족에 대한 강한 집착이 만들어 낸 결과이며 그로 인해 인구증가와 가난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에이즈 문제의 해결에는 혈통과 종족 보존에 대한 애착과 의식의 변화가 우선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아프리카의 폭발적인 인구증가는 아프리카의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현재 아프리카의 인구는 8억 5000만 명이지만 현재의 인구증가 상태로 볼 때 2050년이면 아프리카의 인구는 20억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아프리카의 인구증가는 근본적으로 그들의 혈통보존 문화에 기반하고 있어서 경제가 좋아진다고 해도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아프리카 인구증가를 해결하는 방법은 제도적인 산아제한도 필요하지만 교육을 통한 인식의 변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수백만 년 전부터 다양한 위기를 힘겹게 견디어 내고 21세기를 맞이한 아프리카인들은 조심스럽게 발전해나갈 것이다. 단지 세계화에 동참할 것이냐 아니면 단순히 동화될 것이냐의 여부는 아프리카의 정치ㆍ사회ㆍ경제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아프리카인들에게 중요한 자산은 아프리카 대륙이 세계 유일의 대자원 보고라는 것보다도 아프리카인들의 문화적 바탕인 공동체의식이다. 따라서 21세기 아프리카인들은 더 이상 여러 개의 분파가 아닌 하나의 민족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아프리카의 발전을 이루고 세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넬슨 만델라가 퇴임하면서 남긴 말 마사카네(Masakhane), 즉 ‘다 함께 건설하자’는 단지 아프리카인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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